매경테스트 개념정리

영업레버리지, CAPM모형, 인플레이션

나한나한나한나 2024. 8. 22. 22:47

영업레버리지

영업레버리지를 낮춘다 = 변동비를 확대하고 고정비를 축소한다

  • 외주, 하도급 확대
  • 기본급 감소, 성과급 확대
  • 설비자산 매입 대신 임차나 리스 확대

CAPM모형(자본자산가격결정)

CAPM 모형의 기본 공식: E(Ri) = Rf + βi [ E(Rm) - Rf ]

  • E(Ri) = 개별 자산의 기대수익률
  • Rf = 무위험 이자율(채권 수익률)
  • βi = 개별 자산의 베타(위험성)
  • E(Rm) = 시장 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
  • 균형 = "무위험 이자율" + "베타" * ( "시장 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 - "무위험 이자율" )

균형 대비 수익률이 낮다는 것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을 의미한다. = 고평가다.

반대로 균형 대비 기대수익률이 높다면 가격이 싸다는 의미 = 저평가다.


인플레이션

상품을 구매한 후 신용카드로 결제하여 현금지급을 늦추는 경우 인플레이션 때문에 현금으로 구매하였을 때보다 실질구매가격이 하락하여 신용카드 사용을 선호하게 만든다.

기대된 인플레이션 하에서는 계약의 장/단기를 불문하고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모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계약기간에 대한 선호가 있을 수 없다.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기업이 수시로 자신들이 공급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표를 교체해야 한다. 즉 메뉴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인플레이션은 명목이자율을 상승시켜 화폐보유의 기회비용을 증가시키고 사람들이 화폐보유량을 줄이게 한다. 화폐보유량은 줄었으나 현금 사용 금액은 변하지 않았다면 더 자주 은행을 방문해야 하고 현금인출기를 이용해야 한다.


 

총부채상환비율(DTI)

총부채상환비율(DTI)는 금융감독원에서 감시/감독한다.


채찍효과

공급망에 있어서 소비자 수요의 작은 변동이 제조업체에 전달될 때는 확대되므로,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수요의 변동이 매우 불확실하게 보이게 된다.

공급업체가 소수이고 도매업자들이 경쟁적으로 주문을 하거나,

주문발주에서 도착까지 시차가 크거나,

소매/도매로 올라갈수록 박스단위주문 등의 기본 주문단위가 클수록

수요의 예측을 어렵게 하고 가수요에 대한 왜곡을 만든다.


선물, 옵션, 스왑

선물 : 기초자산이나 기초자산의 가격, 이자율 지표, 단위 또는 이를 기초로 하는 지수 등에 의하여 산출된 금전 등을 장래의 특정 시점에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

옵션 : 당사자 어느 한 쪽의 의사표시에 의해 기초자산이나 기초자산의 가격, 이자율 지표, 단위 또는 이를 기초로 하는 지수 등에 의하여 산출된 금전 등을 수수하는 거래를 성립시킬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약정하는 계약

스왑 : 장래의 일정 기간 동안 미리 정한 가격으로 기초자산이나 기초자산의 가격, 이자율 지표, 단위 또는 이를 기초로 하는 지수 등에 의하여 산출된 금전 등을 교환하는 것을 약정하는 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