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토링
팩토링은 금융기관들이 기업으로부터 상업어음, 외상매출증서 등 매출 채권을 매입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를 말하는 것으로 기업들이 상거래 대가로 현금 대신 받은 매출채권을 신속히 현금화하는 것이다.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는 각종 생산요소의 투입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이익이 증가되는 현상을 말한다. 대량생산에 의하여 1단위당 비용을 줄이고 이익을 늘리는 방법이 일반적인 사례인데, 이는 생산 증가에 따라 기투입된 고정비의 분산효과로 이해할 수 있다. 최근에는 설비의 증강으로써 기술의 발전과 시간의 단축으로 생산비를 낮추는 데 주로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 근원은 다양하다. 가장 기본적으로 공장의 컨베이어 벨트 등을 통한 노동의 경제성을 들 수 있다. 기업의 명성과 브랜드를 이용하여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인 판매도 가능하다. 또 기업의 규모가 클 수록 구매력 등이 커짐으로써 교섭력과 자본비용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그러나 원재료 투입은 생산량에 따라 증가하므로 생산량이 늘 수록 재료비도 동시에 같은 규모로 증가한다. 규모의 경제는 원재료와 같은 변동비가 아니라 설비투자와 같은 고정비가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절감되는 효과다.
코스피
코스피지수는 1980년 100을 기준으로 산출한다.
우리나라는 MSCI 선진국지수에 편입되어 있지 않다.
아이다 모형
광고가 구매라는 고객 반응을 유도할 때 까지의 과정을 연구한 이론 중 가장 오래된 모
Attention - Interest - Desire - Action
인식(주의) - 관심 - 욕구 - 행위
내쉬 균형
게임이론에서 각 게임 참가자가 상대방의 전략이 주어진 상태에서 자신에게 최선인 선택을 하게 될 때 나타나는 균형을 내쉬균형(Nash equilibrium)이라 부른다.
바니Barney의 VRIO 모형
가치 Value
희소성 Rarity
모방 가능성 Imitability
조직 Organization
GDP 국내총생산
국내총생산은 삼면등가의 법칙에 따라 생산, 지출, 분배로 측정할 수 있다.
지출 측면에서 국내총생산은 민간소비, 민간투자, 정부지출, 순수출의 합계액으로 산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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