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운영체제 OS

운영체제OS - SW계의 수령님 - SW인데 추상화를 곁들인.. HW를 보호.. 간단하고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app에 제공..

나한나한나한나 2024. 5. 27. 13:38

운영 체제

  •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사이의 소프트웨어 계층
  • 두 가지 목표
    • 지랄맞고복잡하고 종종 지멋대로인매우 다른 low-level 하드웨어 장치를 조작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에 간단하고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제공
    • 잘못된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하드웨어를 보호
  •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세스, 가상 메모리 및 파일과 같은 추상화를 사용

Word, Address(or pointer), Caches

Interrupt

  • I/O 장치가 프로세서의 정상적인 순서를 중단할 수 있는 메커니즘
  • 대부분의 I/O 장치가 프로세서보다 훨씬 느리기 때문에 주로 프로세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제공됨
  • 더 공식적으로, 인터럽트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음:
    • 외부 이벤트(인터럽트) 또는 오류 조건(예외)으로 인해 절차(핸들러)로 제어가 강제로 이동하는 것
    • 외부 인터럽트는 외부 이벤트(I/O 장치)로 인해 발생하며 비동기적임
    • 예외는 오류 조건에서 프로세서 내부적으로 발생함

Monitor

  • 작업은 컴퓨터 운영자에게 제출되며, 운영자는 이를 묶어 입력 장치에 놓음
    • 이 간단한 일괄 처리 시스템을 모니터라고 함
  • 사용자는 더 이상 프로세서에 직접 접근하지 않음
  • 프로그램이 완료되면 모니터로 다시 분기됨

관점 of 모니터

  • 모니터는 이벤트의 순서를 제어함
  • 상주 모니터는 항상 메모리에 있는 소프트웨어임
  • 모니터가 작업을 읽어 들여 제어를 넘김
  • 작업이 완료되면 제어를 모니터에 반환함

Memory Hierarchy

지역성 원칙

  • 공간 지역성: 인접한 참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예: 배열, 프로그램 코드
    • 연속된 단어 블록에 접근
  • 시간 지역성: 동일한 위치에 대한 참조가 곧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예: 반복문, 변수 재사용
    • 최근에 접근한 데이터를 프로세서 가까이에 유지

속도 vs. 크기 절충

  • 더 큰 메모리는 더 느림: SRAM - DRAM - 디스크
  • 빠른 메모리는 더 비쌈